회사로고
HOME  > 잘 자러 치과에 가볼까요?
   

많은 경우 사람들은 수면이 외부와의 소통이 차단되고 자극에 대한 반응이 떨어져 있는 고요한 상태로 생각합니다. 그러나 최근의 많은 연구들을 통하여 수면이 일련의 사건들이 체계적 으로 일어나는 매우 활발한 상태인 것으로 밝혀지고 있습니다.
이갈이란 깨어있을 때나 잠을 잘 때 치아를 세게 물거나 가는 행위들입니다. 깨어 있을 때와 잠을 자는 동안 일어나는 이갈이 들의 양상이 달라서 깨어 있는 동안 이갈이(awake bruxism)와 자는 동안 이갈이(sleep bruxism)으로 구분하기도 합니다.
수면의 질을 평가하고 코골이,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 불면증 등과 같은 수면 질환을 진단하고 치료 결과를 평가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검사는 수면다원검사(polysomnography, PSG)입니다.
코골이 및 수면무호흡의 다양한 치료법 중 구강내 장치 치료는 그 효율성이나 편의성 측면에 있어 매우 우수한 치료법입니다. 다양한 연구와 임상적 증례들이 그 우수성을 입증합니다.
구강내 장치는 매우 편리하고 효과적인 코골이 및 수면무호흡증을 위한 장치이지만 모든 치료법이 그러하듯이 이와 관련하여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현상은 많은 침분비와 치아의 불편감입니다.
치과에서 시행하는 코골이와 폐쇄성 수면무호흡 치료는 수술없이 치료하는 방법과 구강악안면외과에서의 수술을 동반한 치료방법으로 나누어 지며, 시행되는 수술법은 코수술, 고주파온열치료, 구개수구개인두성형술, 레이저구개인두수술, 이설근전진술, 상하악전진술 등이 있습니다.
코골이와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과 같은 수면 장애는 본인 당사자는 종종 모르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따라서 주로 가족이나 잠을 같이 자는 동반자의 얘기를 듣고 병원에 내원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건강한 수면 및 수면 장애와 관련된 최신 정보를 확인해 보십시오! 수면과 관련된 최근의 이슈들과 학회 동향도 함께 소개합니다. 대한치과수면학회에 소속된 치과의사 모두는 국민들의 수면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끊임없는 연구를 통해 지식을 더해나가고 있습니다.


COPYRIGHT ⓒ 2014 Korean Academy of Dental Sleep Medicine All rights Reserved.
Loading...